주메뉴 바로가기본문 바로가기
Eng.

예산정책연구는 예산·결산·기금, 경제분석 및 조세정책, 주요 재정사업 평가와 관련한 이론 및 정책논문을 발굴하고자 국회예산정책처에서 발행하는 학술지로, 2018년 10월 '한국연구재단 등재학술지'로 선정되었습니다.

ISSN 2287-2310 (Print) / ISSN 2713-8321 (Online)

* 학술지 '예산정책연구'에 수록된 논문 내용은 집필자의 개인적 견해이며, 국회예산정책처의 공식 의견이 아님을 밝힙니다.

예산정책연구 논문 상세보기 -제목,저자, 등록일, 조회수, 첨부파일, 초록내용 순으로 제공
제목 [제9권 제4호] 2. 국내 휘발유 가격의 비대칭적 반응에 관한 연구
저자 차경수 등록일 2020-12-21 조회 6809
파일

본 연구는 국제유가의 변화 발생 시 국내 14개 지역과 4대 브랜드의 소매 휘발유 가격에서 나타나는 비대칭성을 분석하였다. 누적반응함수와 Wald-검정에 따르면 국내 대부분의 지역들과 4대 브랜드의 휘발유가격은 국제유가로 이용된 두바이유와 MOPS의 가격변화에 비대칭적으로 반응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국내 휘발유가격이 이들 국제유가들과 갖는 상이한 경제적 관계로 인해, 장기적인 가격전가 방식이나 비대칭성의 형태는 유가별로 차이를 갖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본 연구는 지역별 및 브랜드별 가격에서 발견되는 비대칭성의 차이를 설명하기 위해 주유소들 간의 협력 가능성을 검토했으나, 소매 휘발유시장의 집중도를 고려할 경우 그 가능성은 희박한 것으로 나타났다. 오히려 낮은 가격의 주유소를 탐색하는데 소요되는 비용의 존재가 비대칭성을 유발시키고, 지역별ㆍ브랜드별 탐색비용의 차이가 비대칭도의 차이를 발생시킬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판단되었다. 따라서 소매 휘발유가격의 비대칭성으로 인해 발생하는 소비자들의 후생손실을 방지하기 위해서는 탐색비용을 감소시킬 수 있는 다양한 지원정책들이 개발되어야 할 것이다.


주제어: 가격의 비대칭성, 비대칭 오차수정모형, 누적조정함수

  • 이전/다음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