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 바로가기본문 바로가기
Eng.
보도자료 상세보기 -제목,부서명,등록일,조회,첨부파일,내용순으로 제공
제목 국회예산정책처, 국제신용평가사 무디스(Moody’s)와2023년 연례협의 실시
부서명 국회예산정책처 등록일 2023-04-20 조회 286
보도자료

❑ 국회예산정책처(처장 조의섭)는 국제신용평가사인 무디스(Moody’s) 연례협의단과 4월 20일(목) 면담을 실시했다. 이번 면담은 무디스 연례협의단의 요청으로 실시되었으며, 화상회의로 진행되었다.
  ◦ 국회예산정책처는 2019년부터 무디스와 연례협의를 실시해왔으며, 이번 면담은 4번째로 진행된 면담이다.
❑ 이날 회의에는 국회예산정책처 진익 경제분석국장, 허가형 인구전략분석과장과 무디스 아누슈카 샤 아태지역 국가신용등급 담당이사(Ms. Anushka Shah, VP/Senior Analyst) 등이 참여하였다.
❑ 무디스 연례협의단은 한국의 인구 구조 및 고령화 이슈에 관한 특별한 관심을 표현하였으며, 국회예산정책처와 무디스 연례협의단은 한국의 경제전망, 고령화가 공공지출 및 연금지출에 미치는 영향, 미국 반도체법이 한국경제에 미치는 영향과 공공기관의 재정건전성 등에 관해 심도있는 논의를 나누었다.
❑ 먼저 경제전망과 관련하여, 국회예산정책처는 대내외 여건 변화와 교역량 둔화, 내수 부진 등을 감안하여 올해 실질 GDP 성장률 전망치를 작년 10월에 전망한 2.1%에서 1.5%로 0.6%p 하향 조정했음을 설명하였다.
❑ 고령화가 공공지출과 연금지출에 미치는 영향에 대하여는, 고령화 추세에 따른 복지지출 증가세와 향후 연금 재정수지 전망을 제시하고, 고령화에 대한 정책 대응방안에 대해 논의하였다.
❑ 또한 미국 반도체법 도입에 따른 한국 기업들의 대응 양상, 공공기관 부채의 증가세와 재무위험기관에 대한 재무 건전성 관리의 중요성 등에 대해 의견을 교환하였다.
❑ 무디스는 신용평가 관련 데이터 수집에 국회예산정책처의 자료들이 많은 도움이 되고 있다고 밝혔으며, 국회예산정책처는 앞으로도 무디스와의 협의를 지속해나갈 계획이다.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