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 바로가기본문 바로가기
Eng.
보도자료 상세보기 -제목,부서명,등록일,조회,첨부파일,내용순으로 제공
제목 국회예산정책처, 「2023 대한민국 공공기관」 발간
부서명 국회예산정책처 등록일 2023-04-05 조회 463
보고서
보도자료

❑ 국회예산정책처(처장 조의섭)는 4월 5일(수) 「2023 대한민국 공공기관」을 발간·배포한다.
   ◦ 「대한민국 공공기관」은 공공기관에 관한 최신 현황 정보 제공을 통해 국회의 예․결산 심사 및 국정감사를 효과적으로 지원하고자, 국회예산정책처가 2018년부터 매년 발간하고 있는 보고서이다.
❑ 이 보고서의 주요내용은 다음과 같다.
   ◦ 먼저, '제1부 공공기관의 이해'에서는 공공기관의 의의, 변천사, 공공기관 관리 정책 및 공공기관에 관한 법령 및 지침을 소개한다. 특히 올해에는 윤석열 정부의 공공기관 관리 정책에 관한 설명을 추가하였다.
   ◦ 다음, '제2부 공공기관 현황'에서는 공공기관의 지정 현황 및 수입․지출, 인력, 인건비․복리후생비, ESG 등 주요 현황과 재무 현황, 경영평가현황을 정리한 내용을 담았다. 특히 2023년 공공기관 지정 변동에 따른 주요 현황을 새롭게 정리하였고, 경영평가 현황을 별도 장으로 분리하였다.
   ◦ 마지막으로, '제3부 주요 특성별 공공기관'에서는 공공기관을 주요 특성에 따라 정부출자 공공기관, 수지차 보전기관, 손실보전 공공기관, 연구개발목적기관, 금융공공기관으로 나누어 분석·정리하였다.
❑ 조의섭 처장은 "이번에 발간하는 「2023 대한민국 공공기관」이 우리나라 공공기관의 운영 및 재무 현황 등을 이해하고 의정활동을 수행함에 있어 유용한 자료로 활용되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끝.